본문 바로가기
건강자료

치질 민간요법

by 푸리님 2020. 8. 25.

 

치질이란

많고 많은 병들 중에서 가장 내색하기 곤란한 것이 바로 항문병일 것이다 또 그 중에서도 가장 많은 것이 치질인데, 치질에는 치핵, 치루, 치열이 있다. 치핵이란 항문 주위의 정맥이 뭉쳐져서 생긴 혹으로 변을 볼 때 지나치게 힘을 줘서 생긴 것이다.

 

치열이란 변비가 원인이 되어 단단한 변이 항문을 통과할 때 항문 부위의 점막이 찢어져서 생기는 것을 말한다. 치루는 직장과 항문 사이의 패인 부분에 있는 점액을 배출하는 항문선이 세균에 감염되어 생기는 것 이다. 심하면 곪아서 부기와 통증, 발열이 나타나며 고름이 흐리기도 한다.

 

호박씨

- 호박씨는 무기질로서 칼륨, 칼슘, 인이 풍부하며 비타민 B가 많이 들어 있다. 특히 주성분인 지질의 질이 매우 훌륭한 불포화 지질로 구성되어 있으며 머리를 좋게 하는 레시틴과 필수 아미노산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다. 치질로 고생을 한다면 호박씨 달인 물로 치질 부위를 씻어 주면 효과를 볼 수 있다.

 

방법 )

호박씨 300에 물 1를 넣고 그 양이 절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달인다.

이 물 을 따끈할 정도로 식혀서 하루에 2번씩 치질 부위를 씻어준다.

 

마늘

- 이뇨, 살균, 살충, 강장의 효과로 알려진 마늘. 이 뿐만 아니라 소화액의 분비를 촉진시키고 신경계통을 자극하여 혈액순환을 왕성하게 하는 효과도 있다. 통증을 동반하는 치질이라면 마늘구이로 통증을 가라앉힐 수 있다.

 

마늘 구이 찜질 법 )

마늘 한쪽씩을 알루미늄 호일에 싸서 오븐토스터에 구운 후 얇은 껍질을 벗기고 가제로 싸서 환부에 댄다. 잠자리에 들기 전에 환부에 대서 아침까지 그대로 두면 효과를 볼 수 있다.

 

감잎

- 감잎을 차로 만들어 마시면 독성이나 부작용이 없는 이뇨제로서 또 심장병이나 신장병에도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 감잎은 이뇨, 해열, 지혈 작용이 뛰어나므로 치질로 피가 날 때 달여서 차로 마시면 출혈을 멎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복용법 )

어리고 연한 감잎을 따서 엽맥을 떼어내고 끓는 물에 1분 가량 담갔다가 꺼내 든가 찜통에 찐다.

건져낸 감잎을 물기를 가시게 한 후 잘게 썰어 밀폐된 용기에 보관하고 적당량씩 녹차처럼 우려마신다.

 

무화과 잎

- 무화과 과실은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는 효능이 있어서 한방에서는 장을 깨끗이 하거나 변비 치료시 이용한다. 무화과 잎을 삶아 그 물에 발을 담그면 무좀에도 잘 들으며, 치질에 발라도 좋고, 구더기 살충용으로 뿌리기도 한다. 말린 잎은 목욕물에 넣고 목욕을 하면 신경통에 효과가 있다.

 

방법 )

말린 무화과 잎을 물을 붓고 끓인 후 따뜻해질 때까지 식힌다. 이 물에 가제를 적셔 가볍게 짠 다음에 환부에 대고 찜질을 한다. 혈액순환이 좋아져서 치질의 통증이 부드러워진다. 단 적어도 하루에 한번 정도는 해야 효과를 볼 수 있다.

 

알로에

- 알로에는 찬 성질 때문에 변비를 없애고 체내 열을 내려 주는 효과가 있다. 특히 대변이 오래 몸 속에 차 있어서 체내 열이 쌓여 생기는 어지러움증, 두통, 가슴이 답답한 증상 등을 치료하는데 효과적이다. 어느 것보다 식물성 섬유가

풍부해 장의 연동 운동을 촉진해서 쌓여 있던 변이 제거되므로 치질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다.

 

복용법 )

 

잎사귀를 꺾어서 흘러내리는 액즙을 모아 즙을 마시거나 차로 달여 마시기도 한다.

 

현미

- 현미의 쌀겨층은 소화가 잘 안되는 반면 장벽을 자극하여 장의 연동 운동을 도와주므로 치질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또한 변이 장내에 머무는 시간이 짧아져 유해 물질이 흡수되는 것을 막아 줌으로써 치질은 물론 대장암을 예방해 준다.

 

복용법 )

 

흰쌀밥 대신 현미밥을 지어 먹거나 죽을 끓여 먹는다.

 

모란꽃

- 치질에 좋은 모란꽃은 붉은색 꽃이 좋다. 모란꽃은 지나치게 기름진 음식을 좋아하거나 술을 좋아하고 운동이 부족한 사람들 가운데 치질로 고통받는 이들에게 좋다. 모란꽃 달인 물로 좌욕을 하면 효과를 볼 수 있다.

 

방법 )

 

붉은 모란꽃잎을 말렸다가 물을 붓고 끓여서 마시는 것과 함께 좌욕을 하도록 한다.

 

호도

 

호도에는 지방질이 풍부해서 변을 묽게 해주고 장을 매끄럽게 해주는 작용을 한다.  따라서 변비가 원인이 되어 치질에 걸렸다면 호도차를 꾸준히 마시면 증세가 개선된다.

 

복용법

 

호두알을 살짝 데쳐 껍질은 벗겨낸다. 검은깨는 깨끗이 씻어서 체에 건져낸 다음 호도와 함께 믹서기에 넣고 갈아 가루를 낸다. 물 한컵에 가루를 타서 수시로 마신다.

 

치질 민간요법

전통민간요법에는 다음과 같은것이 있다. 이는 민간요법으로 의학적으로 효과가 입증되지 않은것으로 증상의 치료보다는 예방적인 측면에서 활용하는것이 좋다.

 

1. 무화과 잎을 달여 먹는다.

무화과는 지중해 연안지방원산의 과수로 재배되고 있다. 잎도 열매도 약으로 쓰인다 완화제를 쓰지 않으면 낫지 않으면 낫지 않고 완고한 변비에도 잘듣는다. 잎은 자루가 달린 대형으로 두껍고 상처를 내면 흰즙을 분비한다. 꽃은 작은 항아리형으로 내부는 수꽃 암꽃이 모여 외부에서는 그 꽃이 보이지 않아 무화과라는 이름이 생겼다.

바싹 말린 무화과 잎을 5~10g을 물400~600ml를 넣고 물양이 반으로 줄면 하루 3번 나누어 공복에 복용한다. 열매는 붉게 익은것으로 하루에 3~4개씩 먹는다. 잘익은 것을 고르며 맛이 없는것은 효능이 없다.

 

2. 콩물을 달여 마신다.

풋콩을 잘 달여 마신다. 하루에 5~10g을 물 300ml으로 양이 반으로 줄면 마신다. 치루에도 효과가 있다.

 

3. 홰나무진을 바른다.

홰나무가지를 많이 솥에 넣고 삶으면 진이 나온다 이진을 치질상처에 바르면 좋다.

 

블로그 방문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구독 공감 댓글 제게 큰 힘이 됩니다 부탁드립니다. 

 

'건강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슈퍼백도라지 효능  (6) 2020.08.26
겨우살이주  (4) 2020.08.26
거지덩굴주  (1) 2020.08.25
정력에 좋은 약초 종류와 효능  (10) 2020.08.24
검은콩주, 검은콩 포도주  (16) 2020.08.2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