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자료

여성질환에 좋은 한방차

by 푸리님 2020. 8. 11.

 

 

여성질환에는 한방차

 

한방에서는 여성의 질환은 모두 혈과 관계가 있다고 봅니다. 즉, 어혈(나쁜 피)이 몸에 머물면 여러 가지 여성 질환이 생긴다는 것이죠. 때문에 여성 질환을 예방 치료하기 위해서는 수박겉 핥기 식으로 외부만 치료해서는 곤란합니다. 여성 질환이 생기는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고 제거하는 치료를 해야 여성 질환을 완벽하게 치료할 수 있고 재발의 위험을 막을 수 있습니다.

 

◆ 생리통·혈액순환·피부미용 효과까지!◆

 

여성은 월경을 시작하면서부터 크고 작은 여성 질환에 노출되며, 월경, 호르몬 이상 등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고 컨디션을 망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걱정되는 증상이 나타날 때에는 전문의에게 치료를 받아야 하지만 가벼운 경우라면 증상에 맞는 한방차를 꾸준히 마시는 것만으로 증상이 호전된다.

 


나쁜 독을 풀어주는 어성초자

어혈을 풀어주고 독소를 제거한다는 어성초는 각종 여성 질환을 예방하는 데 뛰어난 효과가 있다. 말린 어성초를 찬 물에 넣고 끓여 따끈하게 마시거나 차게 해서 식수 대신에 마신다. 너무 오래 끓이면 맛이 강해지고 영양분의 손실이 있으니 10~20분 정도만 끓인다.

 

어혈을 풀어주는 익모초차
들에서 나는 꿀풀과 이년초 식물로 잎과 줄기가 약재로 쓰인다. 싱싱한 잎과 줄기 30g을 씻어 물 3컵과 약한 불에서 양이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달여 하루 3회 나누어 마시면 혈액순환을 도와 어혈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다. 꾸준히 3개우러가량 마시면 불규칙한 생기 주기를 정상으로 돌려주는 등 여성 질환에 그만.

 

지혈 효과가 있는 쑥 생즙
떡을 하거나 국을 끓여 먹기도 하는 쑥은 냉으로 인한 생리 불순이나 생리통 등에 뛰어난 약효가 있다. 지혈 효과가 있어 생리량이 유난히 많을 때 쑥을 달여 그 즙을 마시거나 생 잎을 즙을 내어 마신다.

 

혈액순환을 좋게 해주는 대추차
당질과 비타민이 풍부한 대추는 진정 작용과 함께 항암, 해독 작용이 뛰어나고 정신을 안정시켜주고 혈액순환에 효과가 뛰어나다. 잘 익은 대추를 씻은 다음 물에 넣고 대추가 흐물흐물할 때까지 푹 고아 베보자기나 거즈에 싸서 즙을 받는다. 이것을 약한 불에 달여 꿀처럼 만든 다음 뜨거운 물에 2~3스푼씩 타서 마신다.

 

◆ 생리통이란?◆

생리통은 가임 여성의 약 50%에서 나타나는 아주 흔한 부인과 질환의 하나다. 골반 장기의 병적인 변화없이 생리와 함께 동반되는 원발성 생리통을 일반적으로 생리통 이라 하지만 다른 원인 질환에 의해 발생되는 속발성 생리통과는 구별해야 한다. 생리통은 주로 젊은 여성들이 겪게 되는데 초경 후 1∼2년 내에 나타나는 것이 보통 이지만, 심한 경우는 40대까지도 지속될 수 있다.

 

◆ 생리통의 증상◆

생리통은 생리시작 직전이나 직후에 발생하며 보통 2∼3일 가량 지속된다. 아이를 낳을 때처럼 쥐어짜는 듯한 통증이 하복부에 나타나는가 하면 허리의 통증이나 허 벅지에 통증이 있을 수도 있다. 오심이나 구토, 설사 등이 나타나는 사람도 있으며 실신하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생리통은 다른 원인에 의한 복막염과는 달리 배를 문지르거나 움켜지면 통증이 덜 해질 수 있고 몸을 움직여도 통증이 완화될 수 있다.

 

◆ 생리통 예방법 ◆

 

① 월경 때는 과로와 스트레스를 피한다.

② 평소 거들등 꼭 끼는 속옷을 피하시고, 통풍이 잘되는 면종류의 속옷을 입고 생리취 제거에 디망쉬를 사용한다.
③ 몸을 따뜻하게 하여 기혈의 순환이 잘 되도록 한다. (찬 곳에 오래 앉아 있거나 에어콘 바람을 오래 쐬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
④ 비만하지 않도록 노력한다. 살이 찌면 자궁과 복강내에 지방이 쌓여 기혈의 순환에 장해가 되어 월경불순과 월경통을 유발할 수 있다

 

블로그 방문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구독 공감 댓글 제게 큰 힘이 됩니다 부탁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