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자료

동맥경화, 약초 약제로 치료하는 법

by 푸리님 2020. 7. 13.

 

동맥경화 약초 약제로 치료하는 법

동맥벽이 두터워지고 굳어지면서 탄력성이 적어지거나 없어지는 병이다.

보통 40살 안팎에 시작되는 병으로서 노인병 가운데서 첫 자리를 차지한다.

지질대사 장애가 중요한 원인적 인자로 작용하나 고지혈증(고 콜레스테롤혈증, 고중성 지방혈증),

고혈압병, 비만증 등을 주되는 촉진 인자로 보고 있다. 그 밖에 당뇨병, 운동부족,

정신적 긴장 등도 많은 관계를 가진다.

 

증상은 어느 장기의 동맥이 더 많이 굳어졌는가에 따라 차이가 있다.

심장동맥경화(관상동맥경화) 때에는 심장부의 아픔을 주 증상으로 하는 협심증, 심근경색을 일으킬 수

있고, 뇌동맥경화증 때에는 두통, 기억력장애, 귀울이가 있으며 머리가 몹시 무겁다.

말초동맥경화증 때에는 팔다리가 저리고 땀이 적게 나며 감각이 달라지면서 걸음을 오래 걸으면 다리,

장딴지가 아파오며 더 걷기 힘들어진다.

 

<치료식사> 식사는 지나치게 많이 해서는 안 된다.

비타민 C, B군이 많이 들어 있는 식료품(채소, 과일)을 많이 먹는 것이 좋다.

또한 콜린, 메티오닌이 많이 들어 있는 식료품들인 명태, 대구 등의 물고기와 콩, 효모가 좋다.

물은 하루 1.5l 정도로 제한하고 소금도 약간 제한하는 것이 좋다.

신경계통을 흥분시키는 알콜음료, 향료, 자극성 음식물, 진한 차 등도 제한하는 것이 좋다.

 

<약물치료>

1) 메밀(교맥) 메밀 200g으로 묵을 만들어 하루에 1-2번씩 두 달 동안 먹는다.

루틴이 많이 들어 있어 핏줄을 부드럽게 하고 핏속의 콜레스테롤 양과 인지질 양을 줄이는 작용이

뚜렷하므로 동맥경화의 예방 및 치료에 좋은 것으로 알려졌다.

2) 참대기름(죽력) 참대기름을 하루에 20-30ml씩 3번에 나누어 끼니 뒤에 먹는다.

유효 성분은 알려진 것이 없고 핏속의 콜레스테롤 양을 낮추는 작용은 뚜렷하지 않으나

동맥경화를 방지하며 치료 작용도 있다.

3) 마늘 100g을 짓찧어서 찌꺼기는 짜버리고 물을 부어 전량이 100ml 되게 하여

한번에 10-15ml씩 하루 2-3번 먹는다.

성분 가운데 알리피드는 심장박동을 느리게 하고 심장수축력을 세게 하며 가는 핏줄을 넓힌다.

피 안에서 콜레스테롤 농도를 낮추며 핏줄벽에 콜레스테롤과 지방질의 침착을 막는 작용,

이뇨작용을 하므로 동맥경화증에 좋다.

4) 콩 하루 20-30g씩 짓쪄서 물에 달여 1-2번에 갈라 빈속에 먹는다. 핏속의 콜레스테롤 양을 낮춘다.

5) 영지 보드랍게 가루내어 졸인꿀로 반죽해서 알약을 만들어 한번에 5-7g씩 하루 3번 먹는다.

핏속의 콜레스테롤 양을 낮추고 혈압을 내리며 동맥경화증을 낫게 한다.

6) 결명씨(결명자) 하루 10-15g씩 물에 달여서 2-3번에 나누어 먹는다. 눈을 밝게 하며

핏속의 콜레스테롤 양을 낮추며 혈압도 낮추게 하는 작용이 있다.

7) 다시마, 검은콩 다시마 20g, 검은콩 20알을 볶아 물에 넣고 달여 하루 2-3번에 나누어 먹는다.

라미나린 성분은 핏속의 콜레스테롤 양을 낮추고 동맥경화를 막는 작용과 혈압을 내리게 하는 작용을 한다. 8) 찔광이(산사) 하루 30-50g을 물에 달여 하루 2-3번에 나누어 끼니 사이에 먹는다.

찔광이의 스테로이드, 사포닌 성분은 콜레스테롤 함량을 낮추고 심장핏줄을 넓히는 작용을 한다.

9) 찔광이, 다시마 각각 같은 양을 보드랍게 가루내어 꿀에 재어 알약을 만들어 한번에 3-4g씩

하루 3번 끼니 전에 먹는다. 동맥경화증, 고혈압병의 예방과 치료에 쓴다.

10) 감나무잎 햇볕에 잘 말린 것을 한번에 10g을 끓는 물 한 컵에 넣고 우려서 마신다.

감나무잎을 물에 적셔서 밀가루를 묻혀 기름에 튀겨서 먹어도 된다. 잎에 들어 있는 성분 비타민

C와 P는 핏속의 콜레스테롤 양을 낮추는 작용이 있으므로 고혈압병과 동맥경화증을 치료하는 데 쓴다.

11) 잇꽃(홍화) 씨를 가루내어 하루에 3-6g을 2-3번에 나누어 먹는다. 씨에는 리놀산이 75% 정도

들어 있으므로 핏속의 콜레스테롤 양을 낮추는 작용이 세다.

또한 잇꽃은 관상동맥을 넓혀 주는 작용이 있으므로 관상동맥(심장동맥)경화가 왔을 때 쓰면 더 좋다.

12) 쌀기름 쌀기름을 한번에 2-6ml씩 하루 한 번 먹는다.

쌀기름에는 리놀산, 리놀렌산이 많이 들어 있으므로 핏속의 콜레스테롤을 녹이는 작용이 있다.

동맥경화증의 예방 및 치료 목적으로 여러 달 먹으면 좋다.

13) 미나리뿌리, 대추 미나리뿌리 10개와 대추 10알을 짓찧어 물 200ml와 함께 달여서 찌꺼기를

짜버리고 하루 2번에 나누어 끼니 뒤에 먹는다.

* 이 약을 쓰면 동맥경화증 때에 높아지는 핏물의 콜레스테롤의 수치가 낮아진다.

14) 솔잎, 설탕 큰 병에 물 800ml와 설탕가루 300g을 넣어 녹인다. 여기에 깨끗하게 씻어서

잘게 썬 솔잎 300g을 넣고 마개를 잘 막아 둔다.

이것을 햇빛에 약 한 주일 동안 놓아두거나 따뜻한 구들목에 약 20일 동안 둔다.

그러면 솔잎이 발효되어 색이 변하고 차츰 위로 떠오른다.

발효될 때 병이 터질 우려가 있으므로 하루에 한번 정도씩 마개를 열어 가스를 뽑아야 한다.

이렇게 만든 솔잎술을 한번에 10-20ml씩 하루 3-4번 끼니 뒤에 먹는다.

* 위의 방법대로 만들어 쓰면 동맥경화증이 나을 뿐 아니라 뇌출혈도 예방되고 중풍이 된 경우에도

치료적 효과가 있다.

동맥경화증으로 혈압이 오르고 두통, 어지럼, 불면 등의 증세가 있는 때에 쓰면 아주 좋다.

 

 

블로그 방문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구독 공감 댓글 제게 큰 힘이 됩니다 부탁드립니다. 

 

댓글